자동차 정보 레폿 - 미쓰비씨 MIRAGE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성

자동차 정보 레폿 - 미쓰비씨 MIRAGE

일부의 HYBRID 차를 능가하는 연비
태국에서 생산해 100만 엔 밑도는 Grade도...

미쓰비시 미라쥐

 MITSUBISHI는 8월, 배기량 1.0L의 소형 Hatchback차「MIRAGE」를 발매했다. Grade구성은 3종류로, Idling Stop기구 장착된 상위 Model「M」과「G」의 JC08 Mode연료 소비율은 27.2km/L. Gasoline Engine등록차로써 최고의 숫자가 된다. Idling Stop기구 없는「E」는 23.2km/L이지만, 가격은 99만 8000엔으로 경쟁차보다 저렴하다. 연비에NISSAN「MARCH 12X/12G」의 23.0km/L, MAZDA「DEMIO 13-SKYACTIV」의 25.0km/L를 앞지른 것 외에, HONDA「FIT HYBRID」의 26.4km/L 도 상회했다. Engine 은 배기량 1.0L의 3 기통 Engine 「 3 A90 」. 「COLT」등에 탑재하는 4 기통, 배기량 1.3〜1.5L, Bore Pitch 83mm의 「4 A90」 Engine을 3 기통으로 한 것. MITSUBISHI의 경자동차용 3 기통 Engine「3B」와 「3G」는 Bore Pitch 가 80mm로, 배기량을 1.0L까지 확대할 여지가 있다. 이번에 이것을 사용하지 않은 것은 태국 시장, 미국 시장용에는 배기량 1.2L 의 차종이 있어, 경자동차용 Engine의 확대로는 대응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3 A90의 Block 은 1.2L가 한계이다. Engine의 최고 출력은 51kW, 최대 Torque는 86N・m. 흡입 밸브의 가변 기구를 Low Speed 측으로 하면 상사점 후 8 도로 열리고, 하사점 후 80 도로 닫힌다. 대폭의 “Low Speed Close”의 Atkinson Engine 이 된다. 전체 부하에서는 통상의 Valve Timing으로 돌아가지만, 변속기와의 통합 제어를 함으로써, Low Speed Close 영역에서 운전하는 시간을 길게 하고 있다. 이러한 제어를 하면, Engine 회전수를 거의 바꾸지 않고, 변속비만을 바꾸면서 가속하는 일이 많아진다. 이에 위화감을 느끼는 운전자도 많다. MIRAGE에서는 Accel을 밟는 속도를 감시해,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운전자가 진짜로 달리고 있다”라고 판단, 연비를 희생해서라도 감각을 우선시하며, 변속비를 거의 바꾸지 않는 Mode로 전환한다. 3 기통의 진동 대책으로써 MARCH와 같은 Crank 축의 외측에 장착하는 Balancer 기구는 사용하지 않았다. 그 대신 Engine 앞쪽의 Mount를 액봉식으로 하여, 감쇠력을 크게 했다. 「Engine의 Yaw는 허용하지만, Pitching 은 억제한다」는 방침은, MARCH와 같다. 양쪽을 억제하는 것은 어려우며, 탑승자에게 주는 영향은 Pitching 쪽이 크다.

엔진

3 기통에서 진동이 큰 영향은 보기 벨트까지 미친다. 보기 벨트는 Serpentine 이지만, 장시간 사용하면, 진동이 원인으로 벨트에서 이음이 생길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두껍게 만들었다. Rib 개수로 말하면 4 기통의 5 개에서 6 개로 늘렸다(그림 4). Idling Stop 기구를 장착한 차종에는, 감속 시에 Alternator로 발전하는 Battery의 충방전 제어기를 채용했다. 거기에 Battery 상태를 감시하는 전류 Sensor 를 추가했다. 통상은 Key를 꽂는 순간, 먼저 「Battery는 충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발전을 시작한다. 이번엔 전원이 떨어졌어도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Sensor를 개발, Key를 꽂는 순간에 Battery의 SOC(충전율)를 알고 있으므로, 필요할 때 이외에는 발전하지 않는다. Brake의 마찰 저항을 줄이기 위해, Brake Piston의 Seal을 연구했다. Brake를 밟고 있지 않을 때, V 자형의 스프링 등을 사용해 Caliper를 Disk에서 떼어놓는 기술은 있지만, MIRAGE에서는 원래부터 있는 Seal을 사용했다. Caliper 가 떨어지는 방향의 Pre-Load를 발생하도록 Seal 형상을 설계해, 스프링 등의 부품을 늘리지 않고,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연비 기준이 10•15 Mode에서 JC08 Mode로 바뀌어 거꾸로 편해진 측면도 있다. 10•15 Mode 에는 좀처럼 사용하지 않을 만큼 느리게 가속하는 장면이 있어, 연비가 좋은 숫자를 목표로 한다면 1000 rpm 정도의 Engine 회전수로 끝없이 가속하게 된다. 이 때는, Low Sound 가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아, 소리, 진동 대책이 필요했다. JC08 에서는 극단적인 완 가속이 없어졌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는 없어졌다.

태국에서 현지 조달률은 70%이상

 태국에서 생산해 일본에서 역수입한다(그림 6). 이를 위해 Mitsubishi Motors(Thai-land)의 Laem Chabang 공장에 새롭게 제3 공장을 건설했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일본인 검사원을 파견하고, 출하 전에는 전수 검사한다고 한다. 태국에서의 가격 베이스의 현지 조달률은 70% 이상. Engine 소형재에서는 ’Block, Head, Crank 축, Cam 축, Conrod와 같은 5 품목 중 4 품목을 태국 국내에서 조달하면 태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이 나온다. 그 조건에 대해 “과잉 조달”이기는 하지만, 5 품목 모두 태국 제로 했다. 모든 Engine을 제조하는 자회사인 Mitsubishi Motors Thailand Engine에서 생산한다. 고장력 강철판 중 440 Mpa급, 590 MPa급에서 표면 처리를 안 하는 것은 현지에서 입수할 수 있지만, GA(융해 아연도금) 품은 일본에서 수입한다. 980 MPa급은 전부 일본에서 수입한다. CVT(무단변속기)는 현재 일본의 JATOC에서 수입한다. 2013 년에 JATCO THAILAND 가 가동되면, 현지 조달률은 더욱 오른다. 또, 일본에는 들어오지 않는 사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