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신규 - 폭스바겐 파사트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성

자동차 정보 신규 - 폭스바겐 파사트

폭스바겐 파사트[출처=파사트]

2015 년 7 월 독일 Volkswagen(VW)은 4년 만에 전면 개량한 중형차 ‘ Passat’을 일본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기통 휴지 기술 등의 적용으로 연비는 선대 모델 대비 16% 개선됐다. 장차 자동 운전으로 이어질 선진 운전 지원 시스템(ADAS)을 표준 탑재해 안전 기능도 강화했다. 8 세대째인 신형 Passat는 VW 그룹의 모듈러 플랫폼인 ‘ MQB(횡치 엔진 차량용 모듈 매트릭스)’ 를 기반으로 개발했다. MQB를 전면적으로 적용한 VW 차량은 현재 7 세대인 ‘ GOLF’에 이어 2 번째 차종이 된다. MQB에서는 차량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부품을 모듈화 하고, 세그먼트에 걸쳐 가능한 부품을 공유한다. 신형 Passat의 엔진은 형식만 보면선데 Passat과 동일한 배기량 1.4L의 직분사 터보 가솔린 엔진 ‘ TSI 엔진’ 이지만, MQB 방침에 입각해 현행 7 세대 GOLF와 동일한 성능의 엔진을 채택했다. 다만 신형 Passat의 엔진 최고출력은 110kW/5000~6000 rpm, 최대 토크는 250N・m/1500~3500 rpm이며, 현행 GOLF 엔진 대비 최대토크는 동일하지만, 튜닝을 통해 최고 출력을 7kW 높였다. 선대 Passat에 비해 최고 출력은 20kW, 최대 토크는 50N・m 향상했으며, 배기량 2.5L의 자연 흡기 엔진과 동등한 최대 토크를 1500 rpm의 저회 전역에서 발생시킨다. 

최초 적용

현행 GOLF 에 적용한 ‘ ActiveCylinder Management(ACT)’ 기술도 Passat 에는 처음으로 적용했다. 이 기술은 엔진 부하가 적은 주행 시에 4 기통 중 2 번째와 3 번째 기통을 휴지 시키는 것이다. 2 개의 기통을 휴지 시키는 경우는 감속 시 액셀을 밟고 있지 않은 때와 가속 시에 속도가 올라가 액셀을 풀었을 때 등이다. 또, 선대 Passat과 동일하게 Idling Stop 기구와 감속 에너지의 회 생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 Blue Motion Technology’ 도 탑재했다. 변속기는 7 속 DCT(DualClutchTransmission)의 ‘ DSG’를 적용했다. 이러한 연비 개선 기술로 JC08 모드 연비는 선대 Passat 보다 16 % 향상되어 20.4km/L 가 된다. D세그먼트 수입차 부문에서는 최고 수준의 고연비를 실현했다. MQB에 입각해 새롭게 설계한 차량 치수(세단 타입 베이스 모델의 경우)는 전체 길이 4785×너비1830×높이 1465mm이며 휠 베이스는 2790mm. 전체 길이는 선대 Passat와 동일하고, 전체 너비는 10mm 넓고, 전체 높이는 25mm 낮다. 프런트의 오버행을 짧게 제작함으로써 전체 길이 변경 없이 휠베이스를 80mm 길게 만들어 넓은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룸의 용량도 586L로 선대 대비 21L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화이트 바디의 초고장력 강판의 사용량을 질량비 선대 15%에서 27%로 늘렸다. 인장 강도가 1.0 GPa 이상의 열간 가공(핫 프레스) 재료를 센터 필러와 루프 필러, 프런트 필러, 센터 터널에 채택해 화이트 바디 질량을 선대 모델보다 21kg 경량화했다. 바디 경량화도 연비 개선에 기여한다고 한다. 

반자동 기술 표준 탑재

안전 장비도 확충했다. 구체적으로는 교통 정체 보조 시스템 ‘ 트래픽 잼 어시스트’ 를 세계 최초로 표준 탑재했다. 차선 이탈 자동 복귀 시스템(LKAS)과 자동 감응식 정속 주행 장치(ACC)를 조합한 것으로, 프런트 엠블렘 뒤에 장착한 밀리파 레이더와 룸 미러 윈도 쪽에 설치한 단안식 카메라를 병용한다. 밀리파 레이더와 단안식 카메라는 독일 Bosch 제품이다. 트래픽 잼 어시스트는 운전자 가스 티어링을 잡고 있는 경우에 자동으로 가속 및 감속을 실시해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그와 동시에 차선을 벗어나려 하면 스티어링을 반대로 자동 조타해 차선을 유지한다. 지금까지 대응하지 않았던 65km/h 이하의 저속도역에서도 작동하며, 앞차가 정지할 때까지 기능한다. 미래의 자동 운전으로 이어질 ‘ 반자동 운전’ 기술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 ‘ 보행자 검지 기능 추가 충돌 예방 시스템’ 등 5 가지 안전 시스템도 새롭게 표준 탑재했다. 신형 Passat 에는 세단 타입 4 차종과 왜건 타입 4 차종으로 총 8 차종이 있다. 세금 포함 가격은 세단 타입이 329 만~460 만 9800 엔, 왜건 타입이 348 만 9900~480 만 9700 엔. 경쟁사인 독일 Daimler의 ‘ Mercedes Benz C Class’ 와 BMW의 ‘ 3Series’ 보다 가격을 낮췄다. VW 은 세단 타입 판매에 주력할 계획이며, 일본에서는 두 타입 합쳐서 2015 년 12 월까지 5000 대 이상 판매할 것을 목표로 삼는다.